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3월 23일 DEVOCEAN 테크 세미나에 참여해본 후기를 공유해보려합니다!
테크세미나의 주제였던 ‘Datadog’은 사실 처음 들어보는 서비스이기도했고, 아직 학생 신분인 탓에 서비스를 모니터링 해볼일이 없어서 세미나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부분은 찾아보며 듣고, 세미나가 끝나고 다시 세미나 자료를 찬찬히 보니 Datadog이 굉장히 좋은 기술이라는 것이 와닿는 것 같았습니다! 정말 ‘Front-End 부터 Back-End 까지의 여정’ 이라는 제목을 충족시켜주시는 세미나였어요.
🌊 Datadog 이 뭐야?
Datadog는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모니터링, 로그 분석, 인프라스트럭처 및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등을 위한 모니터링 분석 도구입니다. Datadog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스트럭처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그 분석 및 통합 모니터링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운영에 필요한 종합적인 모니터링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 Datadog 에 대하여!
- Datadog는 다양한 Tech Stack을 활용하여 개발과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end-to-end Full Stack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복잡한 IT 환경에서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매우 유용하다고 하셨는데요! 세미나에선 Datadog의 핵심 가치를 아래와 같이 3가지로 설명해주셨습니다.
- traces: 서비스 전반에 걸친 원인 파악을 돕습니다. 이는 특정 서비스나 기능에서 발생한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metrics: trends/patterns 인식 및 파악을 돕습니다. 이는 서비스의 성능, 사용량, 이용률 등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향후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logs: 이슈 및 장애 분석을 돕습니다. 이는 서비스에서 발생한 이슈나 장애를 추적하고 분석하여 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합니다.
- Datadog는 다양한 Integration을 제공하여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셀프서비스도 가능하며, 최신 기술 스택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여러 장점이 있는데요. 손쉬운 대쉬보드 구축이 가능하고, 다양한 플랫폼 환경에서 자동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Github에 대한 소스 코드 통합을 지원하고 코드 성능을 비교할 수 있으며, 코드 성능을 위한 자동화된 인사이트도 제공합니다.
- Datadog에서 로그 유입을 세분화할 수 있어서 특정 목적에 대해서 로그를 수집하고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로그 데이터의 분석과 검색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Q&A
세미나가 끝난 후 Q&A 시간을 가졌는데요. 저는 세미나 시작 전에 사전 질문을 제출했던터라, Speaker 님이 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주실 시간을 기대하고 있었답니다 :D
제 질문은 ‘Datadog가 어떤 장점으로 시장을 공략할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였어요. Speaker 님의 답변은 ‘고객이 가시성 성숙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했기 때문’ 이었어요. 확실히 Datadog 이라는 서비스가 다른 서비스와 달랐던 점이었습니다. 기존의 APM와는 달리, Datadog는 직접 사용자가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특화되게 뷰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장점 같았어요. 또한 다양한 플랫폼과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이전과 다른 뷰를 원하는 요즘 사용자들의 트렌드를 반영한 점이 컸던 것 같습니다.
🌊 포스팅을 마무리하며
Datadog는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복잡성을 다루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대규모 분산 시스템에서도 효과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좋은 서비스같아요. 세미나를 들으면서, ‘Datadog’을 사용한다면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정말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다음 테크 세미나도 기다려지네요. 이런 좋은 기술을 소개해주신 세미나 Speaker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https://devocean.sk.com/vlog/view.do?id=417&vcode=A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