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wonny 입니다.
오늘 리뷰 할 도서는 <개발자 기술 면접 노트(저자 이남희)> 입니다.
마침 면접을 준비해야하는 상황에 놓인 저의 막막함을 조금이나마 달래준, 그리고 앞으로의 지원에도 방향성을 알려준 고마운 책이었어요.
이 책에서는 현직 카카오 면접관이 IT 기업 취업과 이직 전략을 상세하게 다룹니다.
면접관의 입장에서 지원자에게 바라는 모든 내용들, 예를들어 기본CS지식, 포트폴리오, 코딩테스트, 면접 팁 등 정말 알차게 담겨있어요.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 p.50
신입을 뽑을 때 중요하게 보는 것
회사 규모가 클 수록 신입사원 공채 때 특정 언어 구사 능력을 보는 경우는 드물다. 특정 언어를 구사하면 우대 사항은 있을지라도 그보다는 개발에 흥미가 높아서 빠르게 배울 수 있는지, CS 전반에 대한 공고한 이해가 있는지를 바탕으로 코딩 테스트와 면접을 진행 한다. 신입은 언어 이해도가 높고 개발 경험이 있더라도 기업 요구 수준에는 당연히 못 미치기 때문에 ‘자질’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다.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호기심과 꾸준한 노력, 끈기 같은 특성을 중점적으로 평가 한다.
📖 p.54
서류 작성 시 기본적인 주의 사항
- 본인 회사에서만 쓰거나 특정 영역, 산업군, 부서에서만 쓰는 용어는 지양하고 범용적인 용어로 바꾸자.
- 문장은 장황하지 않도록 간결하게 쓰고 화살표나 대시 등 구분자를 이용해 깔끔하게 정리하자.
- 공채의 경우 서류 검토와 코딩 테스트, 원격 면접, 대면 기술 면접 등 과정이 길기 때문에 기본적인 검토 시간만 쓰는 편이다. 직접 했던 업무나 경험 위주로 임팩트 있는 한 줄씩 승부를 봐야하며 면접관의 눈을 바로 사로잡도록 고민해야 한다.
- 개인 정보를 포함한 자기소개, 경력기술서까지 최대 세 장 이내로 압축 하자. ‘최대’가 세 장이며, 가급적 한 두장에 모두 담겨 있는 게 좋다.
📖 p.60
프론트엔드 라면 JavaScript, TypeScript 를 기반으로 Vue 나 React, 기타 프레임워크, 빌드도구, 모듈 번들러 등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좋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들은 웹 환경과 모바일 환경에 대응하는 다양한 디바이스에 맞추어 유연하게 개발 하는 반응형 웹 개발을 동시에 하는 추세이다. 많은 개발자가 백엔드 개발구조까지 잘 이해하고 있으며 특히 Node.js 를 활용하여 프론트엔드와 연동을 해본 경험이 있었다. 이밖에 SSR 이나 SPA 관련 개념과 동작 방식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대형 애플리케이션에서 적용하는 MFA 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내용은 초반의 일부 내용이고, 뒤에는 더 자세히 읽어볼 내용이 정말 많아요!
저는 이 책을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개발자들에게 추천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백엔드 관련 직무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성능 관리나 데이터 처리 등, 저자가 예시로 많이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 서버쪽 내용이어서 백엔드 개발자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 특히 도움이 많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을 읽고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앞으로의 지원에서는 어떤 태도를 지니는게 좋을지 고민해볼 수 있어서 유익했던 것 같아요. 개발자 직무에 지원하는 분들께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며 이번 리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도서제공 #서평단 #it #도서리뷰 #개발자 #개발 #컴공 #책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