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wonny 입니다.
오늘 리뷰 할 도서는 [실전 스벨트 & 스벨트킷 입문] 입니다.
저는 웹 프론트엔드 분야 공부를 하며, 주로 리액트라는 라이브러리를 학습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번 도서를 좋은 기회로 제공받아 스벨트에 대해서 처음 접해보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당장 대중적으로 쓰이고 취업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것은 리액트이겠지만, 자바스크립트 현황 2022 보고서를 보면 꾸준히 스벨트의 인기도가 우상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만큼 계속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스벨트에 대해서 저 또한 흥미가 생겼는데요.
무엇보다 저는 동일한 기능을 구현하는 스벨트 코드와 리액트 코드를 비교한 것을 보면서, 스벨트가 정말 궁금해졌어요. 스벨트의 구문이나 템플릿 언어 자체가 쉽게 느껴졌거든요.
스벨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런타임에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빌드 과정’에서 코드를 컴파일 해서 JS 로 변환한다 → 런타임시 코드를 해석할 필요가 없어서 용량 감소, 성능 향상이라는 이점이 있다.
- 스벨트는 가상 DOM을 사용하지 않는다.
- 압축된 버전의 크기가 정말정말 작다. 등
이 책에서는 온라인 쇼핑 페이지를 만드는 실습으로 스벨트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코드와 실습을 기반으로 스벨트를 체험해보고있는 중인데요.
자바스크립트 언어로 된 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스벨트가 정말 말 그대로 슬림하구나! 를 쉽게 느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하지만 자바스크립트와 HTML5에 대한 이해만 있고, 아직 다른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에 대한 경험이 없다고 하더라도 정말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스벨트를 사랑하는 이유는 ‘단순함을 지향함’ 때문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의 내용에서는 스벨트의 기초 개념부터 데이터베이스 연동, 사용자 인증 시스템 구현, 배포 등 까지의 실습을 다루는데요.
설명이 친절한 것에 더해서, 학습의 순서가 단계적이기 때문에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중간중간에 설명을 위해 첨부된 이미지도 직관적이어서 좋았구요.
때문에 이 책으로 학습을 할 예정이라면 스벨트에 대한 공부는 추가적인 자료없이도 든든할 것 같습니다.
주변 지인들 중에서도 (서버 개발을 하고 있는 친구들도) 요즘 스벨트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은데요.
풀스택 개발을 하고싶은 사람이라면 정말 한번쯤 추천해보고 싶어요!
저도 틈날 때 계속 책 실습을 따라가면서, 이후에 스벨트로 간단한 프로젝트를 한번 해볼까해요.
스벨트의 커뮤니티가 다른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만큼 크지는 않기도하고, 대규모 웹 프로젝트의 경우라면 좀 더 고려해야할지도 모릅니다.
당장의 빠른 대중화는 힘들지도 모르지만, 스벨트의 작은 크기, 간결한 코드, 빠른 성능 등을 고려한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이 매력적인 스벨트가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
"[제이펍 IT 전문서 리뷰어]_3기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도서제공 #서평단 #it #도서리뷰 #개발자 #개발 #컴공 #책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