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우리학교 ai 교육원에서 진행된 해커톤 프로그램인
HUFS 오픈소스 협업 HackaLearn 에 참여해본 후기를 작성해보려 한다!
참여 계기
ai 교육원 홈페이지에 새로운 대회 공고가 올라온 걸 보고
마침 동기들과 서브 스택과 재미를 위해 공부하고 있던 Flutter를 가지고 대회에 나가보면 어떨까- 하는 말이 나왔다.
각자 개념 및 이론 공부는 된 상태였고 같이 협업 프로젝트롤 해보고 싶었던 터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참가하게 되었다.
팀 이름은 AMIGOS(아미고스). 친구들이라는 뜻이다!
전체적인 UI/UX 디자인 담당을 겸하고 있던 나는 이 참에 팀 로고까지 만들어보기로 한다.
언젠가 다시 협업할 일이 있겠지라고 믿는다 👀
주제 선정
일단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면 실현하고 싶은 아이디어 회의부터 시작해야한다.
이런 저런 의견이 나오다가 팀원 한명이 무지출 챌린지라는 것에 대해서 얘기해줬다.
요즈음 물가가 최고로 급상승하면서 2030 세대가 지출을 아끼고자 일주일동안 지출 없이 생활하는 챌린지인데
이런 분위기에 어울려볼 수 있는 앱을 만들어보자는 이야기였다.
좋은 아이디어였다!
하지만 단순히 무지출은 지출이 0원인 거지만, 좀 더 범위를 넓여서 절약을 주제로 잡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했다.
사실 절약을 위한 서비스로는 가계부 앱들이 많지만
이런 가계부 앱들은 소비를 얼마나 했는지 적는 방식이다.
이와는 반대로 우리는 얼마나 아꼈는지를 적어보자는거였다.
절약에 대한 내역을 금액적으로 기록하고, 사진과 글을 올리면서 다른사람들과 이런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면
재미와 기록을 둘 다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이디어였다!
해커톤이다보니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다.
따라서 기능은 크게 두 가지를 마련하기로 정했다. 기록과 공유!
일정 계획
7/30 ~ 8/3
처음에는 기본 토대를 계획하고 기획안을 작성하며, 보충학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8/3 ~ 8/10
집중적으로 핵심 기능을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기간이었다.
기능을 먼저 개발한 후 마지막에 논의하며 디자인을 수정하는 식으로 하였다.
8/11 ~ 8/17
테스트를 하고 배포를 하는 마무리 기간이었다.
중요한 최종발표를 준비하는 시기이기도했다.
다들 최종보고서와 PPT/발표를 준비하는데에 분주한 시간이었다.
협업
평가 기준 설명을 들었을 때 프로젝트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협업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본다고 하셨다.
그래서 그만큼 소통하는 방식, 프로젝트의 버전관리를 하는 방식에 있어서 철저하게 계획을 세웠다.
Google Meet
매주 정기적인 회의를 하기도 하고 그때그때 필요한 회의가 있으면 시간을 잡아 모이는 식으로 하였다.
이때 온라인으로 만나면서 우리에게 평소에 익숙한 구글미트를 사용했다.
Notion
노션은 다같이 문서화 작업을 하거나 회의록을 기록할 때 사용했다.
Slack
깃허브 커밋알람을 받을 수 있다면 최대한 소통이 엇갈리지 않고 충돌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Slack 에 Github 앱을 설치해서 레파지토리를 연결하여 알림이 오도록 했다.
Github
프로젝트 개발시에 필수적인 프로젝트 버전 관리 및 협업기능을 갖춘 서비스이다.
이번에 처음으로 issue 기능을 많이 써보았는데 서로 버그가 발생했을 때 공유하고, 이를 기록으로 남길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다. 앞으로도 팀플 시 많이 쓰겠다는 생각을 했다.
프로젝트 결과
프로젝트는 기획했던대로 다행히 구현이 되었다.
합리적인 소비내역을 기록하고 이 기록을 앱의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일종의 기록 +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또한 절약한 횟수와 금액을 기록할 수 있어서 이를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느낀 점
혼자 개발을 한다면 모를 것들을 많이 알게된 경험이었다.
다른 사람들이 내 코드를 알아보고, 활용하려면 어떻게 작성해야할까 고민하고
확장성과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할 수 있는 방법(기능 위젯화 등)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Flutter 개발에 대한 흥미를 더욱 더 가질 수 있었던 기회였다!
취업을 위한 메인 스택으로 가져갈 것은 아니지만
빠르게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싶을 때 프로젝트를 빠르게 개발하기에 좋은 스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기회로 AMIGOS 팀원들과 다른 프로젝트에서 볼 수 있으면 좋겠다.
다들 정말 열심히 참여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다!😃
아래에 링크에 들어가면 프로젝트 Github 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Dawon00/amigos_hackalearn
+
결과 후기!
‘가장 완성도가 높은 어플리케이션’ 부문 수상했다.
제일 받기힘든 상 받은 것 같아서 기쁘다😆